한국지방행정학회
Home > 논문투고 > 투고규정

한국지방행정학보 논문기고요령

▣ 원고제출

1. 원고는 사회과학 각 주제의 지방행정론적 고찰에 관련된 독창성을 갖는 학술논문이어야 한다. 본 학보에 기고하였다가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원고는 그 다음 호까지는재신청할 수 없다.

2. 원고는 워드프로세서(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A4 용지에 단면으로 작성한다.

3. 원고의 전체분량(그림,표,참고문헌 포함)은 매당 20매 내외로(25매까지는 가능) 한다. 초록은 영문으로 작성하되, 30행 이내로 한다.

4. 심사용 원고는 E-mail과 논문투고시스템을 이용해 투고한다. 논문 투고자는 심사용 원고와 함께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 서약서와 KCI 문헌유사도 검사 결과서를 함께 제출한다. 원고의 표지에는 논문제목(국,영문), 필자이름(국,영문), 필자의 소속기관 및 직위,주민등록번호, 연락주소(우편번호 포함), E-mail, 전화번호를 기재한다.

5. 원고는 제목, 영문제목, 필자(소속, 직책), 초록(영문), 키워드(국문, 영문 5개씩), 본문,참고문헌, 부록의 순으로 배열한다.

6.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뜻을 명확히 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에만 한자를 쓰고, 외국 학자의 이름은 원어로 쓴다.

7. 원고의 본문주, 참고문헌 등은 아래의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야 한다.

8. 저자는 제1저자를 제일 처음 명기하며, 공동저자는 논문기여도를 고려하여 가나다 순서로 명기한다. 교신저자의 경우 반드시 명기하며, 마지막 순위에 배치한다.

9. 원고 제출처: 학회 홈페이지, 논문투고시스템 바로가기

10. 심사료: 투고자는 심사료 6만원을 지정된 장소에 납부해야 하며, 원고와 심사료가 접수되어야 신청된 것으로 인정한다.

11. 게재료: 게재가 확정된 논문 중 일반논문에 대하여는 게재료 20만원을 납부하며, 연구비를 지원받은 논문으로서 그에 관련된 사항을 명시하는 논문에 대하여는 30만원의 논문 게재료를 납부한다.

12. 논문 게재자에 대해서는 원본 2권, 별쇄본 10부를 제공한다. 추가를 원하는 자는 사전에 그 의사를 표해야 한다.

 

편집용지

편집용지

문단모양

글자모양

용지여백

위쪽

30

여백

왼쪽

0

글꼴

신명조

아래쪽

30

오른쪽

0

크기

10

왼쪽

35

간격

줄간격

180

장평

100

오른쪽

35

문단위

0

자간

0

머리말

12

문단아래

0    

꼬리말

12

첫째줄

들여쓰기

10    

제본

0

정렬

정렬방식

양쪽혼합

   
   

낱말간격

0    

내 용

글자 크기

글자 속성

정렬방식

비 고

제목

20

진하게

가운데

 

소제목

14

진하게

가운데

 

영문제목

14

진하게

가운데

 

필자(소속, 직위)

11

진하게

가운데

 

영문초록

10 보통

양쪽혼합

 

Ⅰ.

12

진하게

가운데

 

1.

12

진하게

양쪽혼합

 

1) 본문

10 보통

양쪽혼합

 

참고문헌

10 보통

양쪽혼합

여백(왼0, 오른0)

내어쓰기 25

줄간격 160%

각주

9 보통

양쪽혼합

줄간격 130%

# 목차의 계층을 나타내는 기호체계: Ⅰ. 1. 1) (1) ① 순서

# 중국논문의 경우 ?글에서 해서간자체로 작성

 

▣ 본문주

1. 인용,참고한 자료의 출처를 밝히는 참고주는 다음과 같이 본문중에 괄호를 사용하여 처리하고, 그 자료의 내역을 정리한 참고문헌을 논문의 끝 부분에 첨부한다.

1) 자료가 문장의 일부로 언급되는 경우

예: 정건섭(1999)에 의하면…; Okun(1975/1988: 61-69)을 중심으로…; 이상엽,김병식(1996: 79)은…; Perry & Wise(1990)의 분류에 따라…; …Hwang(1987)과 심문보(1995)을 들 수 있다; Browm 외(1982)의 연구소에서도…; 감사원법 제2조 제1항에서는…

2)자료가 괄호속에 분리되어 언급되는 경우

예: …라고 볼 수 있다(감사원법 §2①;「조선일보」, 1993; 전천운, 1997; 과학기술처,1987); …을 제시하였다(예: 이재규 외, 2003; Thomas, 1976: 900; Hempel, 1965:258-264).

2. 본문의 내용에 설명을 부연하기 위한 내용주는 해당 부분에 일련번호를 매기고(예:…하였다.1)) 페이지 하단에 각주로 처리한다.

 

▣ 참고문헌

1.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참고문헌은 국내문헌과 외국문헌(동,서양의 순)으로 구분하되 저자의 姓을 기준으로 전자는 가나다 순으로, 후자는 알파벳 순으로 배열한다.

2. 참고문헌은 다음과 같이 저자, 출판년도, 제목, 출판사항의 순으로 기재한다.

예: 감사원법(개정 1995. 1. 5. 법률 제4937호).

「1993과학기술연감」. (1994). 서울: 과학기술처.

과학기술처. (1987). 「과학기술행정 20년사」. 서울: 과학기술처.

김창준,안병만. (1989). 입법부와 행정부의 관료행태 비교. 박동서?김광웅(공편), 「의회와 행정부」, 77-115. 서울: 법문사.

박동서. (1990). 「한국행정론」. 서울: 법문사

신무섭. (1985). 「한국행정부의 예산안 결정과정에 있어서 점증주의 행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안병영. (1990). 관료부패는 고질병인가.「한국일보」. 6. 28: 5

이상엽. (1995). 중국의 지역격차 분석. 「한국행정학보」, 29(3): 713-732.

「조선일보」. (1993). 통상전담기구 만들어야. 1. 30: 3.

Brown, Richard E., Gallagher, Thomas P., & Williams, Meredith C. (1982). Auditing

Performance in Government: Concepts and Cases. New York: John Wiley &

Sons.

Hempel, Carl G. (1965). Aspects of Scientific Explanation. New York: The Free

Press; 강신택.「사회과학연구의 논리: 정치학?행정학을 중심으로」, 129-130. 서

울: 박영사, 1995에서 재인용.

Hwang, Yun-Won. (1987). An Analysis of Local Government Expenditures in Kore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ittsburgh.

Okun, Arthur M. (1988). 「평등과 효율」. 정용덕(역). 서울: 성균관대학교출판부;

Equality and Efficiency: The Big Tradeoff. Washington, D.C.: The Brookings Institute, 1975.

Perry, James L. & Wise, Lois R. (1990). The Motivational Bases of Public Service.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50(3): 367-426

Thomas, Kenneth. (1976). Conflict and Conflict Management. In Murvin D.

Dunnette(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Behavior, 889-935.

Chicago: Rand McNally College Publishing Co.

 

▣ 기 타

1. 표나 그림의 제목은 각각 논문 전편을 통해서 일련번호를 매겨(예: <표 1>, <그림>) 표나 그림의 윗부분에 쓰고, 자료의 출처는 ‘자료:’라고 표시하고 본 요령 본문주1-1)의 양식에 따라 아랫 부분에 밝힌다.〔예: 자료: Thomas(1976: 900)의 재구성〕.

2. 표나 그림에 대한 개별주(a), b), c)의 기호사용: 확률주인 경우에는 *p<.05,**P<.01, ***p<.001), 일반주(‘주:’로 표시하고 기재)의 순으로 자료 출처의 윗부분에달아준다(즉, 표나 그림의 하단에 개별주, 일반주, 자료의 순서가 되도록 배열한다).

3. 저자의 논문이나 저술을 나타낼 때에는 ‘졸고’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이름을밝혀 적는다.